교양필수교과 (2024학년도 2학기 기준)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분류 | 교과목명 | 영문명 | 시수/이론/실습 | 학점 | 도덕 | 소통 | 창의 | 융합 | 공동체 | 국제화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중핵 교과 | 가톨릭 휴머니즘 | Catholic Humanism | 2/2/0 | 2 | ■ | ■ | P/F | ||||
자기세계발견과구축 | Discovering and Constructing of Self-world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P/F | ||||
기초교양 교육 | 기초 글쓰기 | Basic Academy Writing | 2/2/0 | 2 | ■ | ■ | |||||
글로벌커뮤니케이션 | Global Communication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심화 글쓰기 | Advanced Academy Writing | 2/2/0 | 2 | ■ | ■ | ||||||
사고와표현 | Thought and Expression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Z세대를위한직업윤리 | Professional ethics for Z-generation | 0.5/0.5/0 | 0.5 | ■ | ■ | ■ | P/F | ||||
Z세대를위한관계와소통 |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for Z-generation | 0.5/0.5/0 | 0.5 | ■ | ■ | P/F | |||||
CUP사랑과봉사 | CUP Love and Social Service | 1/0/0 | 1 | ■ | ■ | P/F | |||||
보건과학대학 (특별영역과정) | 생활영어 | Practical English | 3/3/0 | 3 | ■ | ■ | |||||
그리스도교정신 | Christian Thought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P/F |
교양선택교과 (2024학년도 2학기 기준)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분류 | 교과목명 | 영문명 | 시수/이론/실습 | 학점 | 도덕 | 소통 | 창의 | 융합 | 공동체 | 국제화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문학과 사상
(1영역) |
문학과영상 | Literature and Film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
한국문학 | Korean Literature | 3/3/0 | 3 | ■ | ■ | ||||||
한국고전문학감상 | Classical Korean Literature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그리스로마신화 | Greek and Roman Mythology | 2/2/0 | 2 | ■ | |||||||
성경과문화 | Bible & Culture | 2/2/0 | 2 | ■ | |||||||
문학과정신분석 | Literature and Psychoanalysis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
CU12 |
||||
문학으로 읽는 문화 컨텐츠 | Cultural Content Reads by Literature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현대시 텍스트 깊게 읽기 | Analytical Interpretation of Korean Modern Poetry | 3/3/0 | 3 | ■ | |||||||
영화로보는철학이야기 | Philosophising with Movies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■ | ||||
서양의위대한사상가들 | Great Western Thinkers | 3/3/0 | 3 | ■ | ■ | ||||||
성과사랑의철학 | Philosophy of Sex and Love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웰빙과웰다잉 | Well-Being and Well-Dying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
CU12 |
||||
현대사회와윤리 | Modern Society and Ethics | 3/3/0 | 3 | ■ | ■ | ||||||
예술에관한철학적담론 | Philosophical Discourse on Art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과학에서 선과악을 판단할 수 있는가 | Can you judge good and evil in science?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시간에 대한 물음들 | Questions about tim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
|
||||
CUP교양특강 | CUP Liberal Arts Special Lectur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
시노드 |
||||
MZ세대와우리사회의쟁점들 | Issues of The MZ Generation and Our Society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
시노드 |
||||
SF를통해미래를읽는N개의시선 | Several Perspective to Read the Future through SF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■ |
시노드 |
|||
인공지능시대의철학적성찰 | Philosophical Reflection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
시노드 |
||||
서브컬쳐문화의 이해와비평 |
Understanding and Criticism of Subculture Culture |
3/3/0 |
3 |
|
|
■ |
■ |
|
|
CU12 |
|
문학과상상력 | Literature and Imagination | 3/3/0 | 3 | OCU | |||||||
인문학과자기경영의만남 | Humanities and Self Management | 3/3/0 | 3 | OCU | |||||||
사회와 역사
(2영역) |
한국사의새로운해석 | New Interpretation of Korean History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
인물로보는한국사 | Korean History through Figures | 2/2/0 | 2 | ■ | ■ | ||||||
이미지로읽는서양의역사와문화 | Western history and culture through images | 3/3/0 | 3 | ■ | ■ | ||||||
한국사의흐름과쟁점 | Flow and Issue in Korean History | 2/2/0 | 2 | ■ | |||||||
부산지역의역사이해와답사 | Understanding and exploring the history of Busan | 2/2/0 | 2 | ■ | |||||||
라틴아메리카역사에대한이해 | Latin American History | 3/3/0 | 3 | ■ | ■ | ||||||
사회학의이해 | The Introduction to Sociology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심리학의이해 | The Introduction to Psychology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심리학을 통해 참된 나를 만나다 | Psychology of Self-exploration | 3/3/0 | 3 | ■ | ■ | ||||||
정치의이해 | The Introduction to Politics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■ | ||||
미디어와현대사회 | Media and Modern Society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■ | ||||
중독을통해인간을묻다 | The Humanity Within Addiction | 3/3/0 | 3 | ■ | ■ |
|
|||||
장애와 건강한 사회 | Disability and a Healthy Society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
|
||||
원숭이는 인간의 조상인가 | Are monkeys human ancestors? | 3/3/0 | 3 | ■ |
|
||||||
재난과삶 | Disaster and Life | 2/2/0 | 2 | ■ | ■ |
시노드 |
|||||
문화콘텐츠경영전략과사례 | Culture Contents Business Strategy and Case Study | 3/3/0 | 3 | OCU | |||||||
과학과 기술·정보
(3영역) |
물리과학의 세계 | The world of physical science | 3/3/0 | 3 | ■ | ■ | |||||
통계로 보는 세상 |
Seeing the World through Statistics |
2/2/0 |
2 |
|
■ |
■ |
■ |
|
|
|
|
우주,인간의삶의자리 | The right place of our own in the univers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■ | ||||
생명현상의 과학적 이해 | Scientific understanding of life phenomena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생의찬가:공감하는생태학 | Hymn of life : Ecology for Sympathy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일상생활속의화학의세계 | The world of chemistry in daily life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사이버스페이스의정보윤리 | Information Ethics of Cyberspac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인공지능과마음 | Introduction to AI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천문지리의기초 | Basic Astronomy and Geography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지구환경의위기 | Crisis of Global Environment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우리는뇌에속고있다 | We are being fooled by the brain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인간과바다:부산 | Man and the Sea: Busan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정보사회와소셜컴퓨팅 | Information Society and Social Computing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
온라인 |
||||
멀티미디어콘텐츠의이해와활용 | Understanding and Utilization of Multimedia Content | 3/1/2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세상을바꾸는아름다운수학 | Beautiful Mathematics that Changes the World | 3/3/0 | 3 | OCU | |||||||
생활속의안전 | Life Safety | 3/3/0 | 3 | OCU | |||||||
문화콘텐츠와창의성 | Cultural Contents and Creativity | 3/3/0 | 3 | OCU | |||||||
항공우주학개론 | Introduction to Air and Space | 3/3/0 | 3 | OCU | |||||||
건강과 예술
(4영역) |
배드민턴 | Badminton | 2/0/2 | 2 | ■ | ■ | ■ | ||||
필라테스 | Pilates | 2/0/2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스포츠문화 | Sport Cultur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운동과건강관리 | Exercise and Health Care | 2/2/0 | 2 | ■ | ■ | ||||||
대중음악과한국문화 | Music in Mass Culture | 2/2/0 | 2 | ■ | ■ | ||||||
Trinitas Chorus(합창) | Trinitas Chorus (chorus) | 2/1/1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건축과 공간예술 | Architecture and Space Art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현대미술감상과사유 | Contemporary Art Appreciation and Reasoning | 2/2/0 | 2 | ■ | ■ | ||||||
사진과 시각예술의 이해 | Understanding Photography and Visual Arts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글로컬 외국어 | 문화로배우는일본어 | Learning Japanese by Cultur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■ | |||
문화로배우는잉글리시 | Learning English By Cultur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 |||||
문화로배우는중국어 | Learning Chinese by Cultur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
|
||||
문화로배우는스페인어 | Learning Spanish by Culture | 2/2/0 | 2 | ■ | ■ | ■ |
|
||||
문화로배우는한국어 | Learning Korean by Culture | 2/2/0 | 2 | ■ | ■ |
국제학생 |
|||||
기초베트남어 | Basic Vietnamese | 2/2/0 | 2 | ■ |
|
||||||
중급한국어 | Intermediate korean | 3/3/0 | 3 | ■ |
국제학생 |
||||||
고급한국어 | Advanced Korean | 3/3/0 | 3 | ■ |
국제학생 |
||||||
보건과학대학(특별영역과정) | 인간심리: 뇌, 마음, 행동 | Human Psychology: Brain, Mind, Behavior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
|
|||
문학과정신분석 | Literature and Psychoanalysis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웰빙과 웰다잉 | Well-Being and Well-Dying | 3/3/0 | 3 | ■ | ■ | ■ | |||||
한국사의 흐름과 쟁점 | Flow and Issue in Korean History | 2/2/0 | 2 | ■ |
교과 (2024학년도 2학기 기준)
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분류 | 교과목명 | 영문명 | 시수/이론/실습 | 학점 | 도덕 | 소통 | 창의 | 융합 | 공동체 | 국제화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자유 선택 | 뉴스타트잉글리시 | New Start English | 2/2/0 | 2 | ■ | ■ |
온라인 |
||||
뉴스타트글쓰기 | New Start Writing | 2/2/0 | 2 | ■ | ■ |
온라인 |
|||||
DIY진로설계 |
DIY Career Design |
2/1/1 |
2 |
■ |
■ |
|
|
■ |
|
|
|
자기주도역량개발 |
Self-directed competency development |
1/1/0 |
1 |
■ |
■ |
■ |
■ |
■ |
|
|
|
나머지 자유 선택 과목은 CU12 수업 (홈페이지 참조: 한국 가톨릭 교양 공유대학 (cu12.ac.kr)) |
|||||||||||